• 초청이민

캐나다 영주권자 / 시민권자는 배우자, 부모 및 자녀를 초청할 수 있습니다. 초청하려는 대상에 따라 초청인이 갖춰야 할 자격 조건이 다릅니다.

배우자 및 자녀 초청

결혼 및 사실혼 관계를 통한 배우자 초청이 가능하며, 새로운 배우자의 자녀나 입양을 통한 자녀 초청 역시 가능합니다.
배우자 및 자녀 초청의 경우 특별한 자격 조건이 없습니다.

부모 초청 이민

부모를 초청하려면 최근 3년간 캐나다에서 발생한 소득을 증빙해야 합니다.
매년 제한된 수량의 신청서를 선착순으로 접수합니다.

수속절차

  • 신청서 작성, 증빙서류 구비 및 신체 검사
  • 가족초청신청서, 영주권신청서를 이민국에 접수
  • 청원 승인 후 캐나다 입국 및 영주권 발급

FAQ

Q. 캐나다 이민에서 부양가족(Dependent)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 캐나다 이민에서 '부양가족'에는 배우자, 동거인, 사실혼 배우자 및 그들의 자녀, 그리고 주신청자의 자녀가 포함됩니다. 유의해야 할 사항은 부모 및 조부모는 함께 거주한다 할지라도 부양가족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부모 / 조부모 초청이민 프로그램

Parent and Grandparent Program, PGP

캐나다 이민에서 부모 / 조부모는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아 주신청자와 함께 이민신청이 불가하지만,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PGP를 통해 부모 / 조부모가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초청할 수 있습니다. PGP는 매우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보통 매년 1월 첫날부터 신청서 접수를 받는데 최근 3년간에는 접수 개시일로부터 2주 이내에 신청서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슈퍼비자

Parent and Grandparent Super Visa

늘 조기 마감되는 PGP에 대한 대안으로 캐나다 정부는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의 부모/조부모를 위해 슈퍼비자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슈퍼비자는 비이민비자이나 유효기간 10년의 복수입국 비자입니다. 슈퍼비자를 발급 받으면 한 번 입국할 때마다 최대 2년동안 캐나다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부양자녀

2014년 8월 1일부터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부양자녀(Dependent Child)의 정의가 변경되어, 기존 만 22세였던 부양 자녀의 기준 연령이 만 19세로 하향조정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령에 관계 없이 풀-타임 학생에게 적용되었던 예외 조항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만 19세를 초과하였으나, 재정적으로 부모에게 의지하던 학생들은 더 이상 부양 자녀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단, 육체적 및 정신적 문제로 인하여 부모에게 재정적으로 의지하는 자녀는 연령에 관계 없이 부양자녀로 인정됩니다. 만 19세를 초과하는 성인 자녀들은 자신의 자격을 통해 주신청자가 되어 캐나다 이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