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비자

Work Permit(WP)은 캐나다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가 아닌 사람이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허가서 입니다. WP는 고용주의 스폰서 능력과 피고용인의 자격심사를 통해 발급되며, 비자 상에 신청인의 직종과 근무 기간이 명확히 명시됩니다. 일반적으로 WP는 캐나다 노동성의 승인이 전제되어 발급되지만, 직종에 따라 생략되기도 합니다.

캐나다 고용 및 사회 개발부 (Employment and Social Development Canada, ESDC)

Work Permit을 발급받으려면 캐나다 노동성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캐나다 인력개발국의 승인은 신청인을 고용하는 것이 캐나다 노동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 결과는 WP의 발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력개발국의 승인은 '고용주의 노동 허가 신청서 제출 → 인력개발국의 평가→ 승인 결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때, 인력개발국의 평가는 캐나다인을 해당 직종에 고용할 수 있을 지 여부, 보수, 외국인 고용이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합니다.

  • 주재원비자

한국 회사에서 캐나다 회사로 파견되는 직원을 Intra-Company Transferee라고 합니다. 이 경우, 캐나다 경제에 중대한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인정되는 일부 기업가, 주재원 및 근로자는 노동허가서(Labor Market Opinion, LMO) 없이 WP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Intra-Company Transferee를 신청하려면 최근 3년 이내, 최소한 연속 1년 이상 파견되는 캐나다 회사의 한국 법인에서 Full-time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캐나다의 지사 혹은 계열사에서 단기간 근무할 것을 목적으로 파견되는 것이어야 하며, 고위 경영자, 관리자 혹은 특별한 기술을 보유한 기술자로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파견되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최대한 7년, 기술자는 최대한 5년 체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