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5-12-16 14:17
펜실베이니아 턴파이크 고속도로
 글쓴이 : 모스컨설팅
조회 : 17,404  
리져널센터 Delaware Valley Regional Center 투자 이자 연 0.5%
프로젝트 명 PA Turnpike / I-95 Interchange Project 모집 세대 400세대
투자 지역 Bristol Township, Bucks County, Pennsylvania 담보 설정 고속도로 요금소 수입
투자 파트너 DVRC, EB-5, PTC, 연방기금 고용 창출 5,368명의 고용 창출 효과 / RIMS Ⅱ
투자 기간 5년 총 사업 예산 $416,621,576
투자 금액 $500,000 (1인기준) 사업 예산 구조 EB-5 : $200,000,000(48%)
연방정부 : $187,990,000(45%)
PTC : $28,631,576(7%)
운영비 $50,000

펜실베이니아 턴파이크 고속도로 프로젝트에 50만 불을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는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게 됩니다. 턴파이크 프로젝트는 이민국의 사전 승인을 받았습니다. 자금 출처에 문제만 없다면 상대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펜실베이니아 주정부가 운영하는 턴파이크 관리 공단은 투자 후 5년 뒤 현금 50만 불이나 혹은 채권으로 상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50만 불을 갚지 못하여 파산을 할 경우, 톨게이트 수입 등의 고속도로 운영수익이 담보가 됩니다. 하지만 톨게이트 요금 설정 등에 대한 권한을 채권단이 갖게 되며, 턴파이크 관리 공단의 파산은 펜실베이니아 주정부의 파산을 의미하므로 투자금 회수에 대하여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Pennsylvania Turnpike & I-95 Interchange Project

모스컨설팅이 소개하는펜실베이니아 턴파이크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는 미국 동부의 중심 도로인 I-95와 펜실베이니아주의 턴파이크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미국 정부의 사회기반 시설 확충(SOC)사업입니다. 미국 교통부, 연방 도로공사, PTC, 펜실베이니아주 교통부가 2003년 공청회, 환경영향평가 및 기술 평가 등을 바탕으로 사업 시행을 공식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I-95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고속도로로 현재 일부 확장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본 프로젝트는펜실베이니아 주정부기관인 PTC(Pennsylvania Turnpike Commission)에 투자하여 높은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이미 영주권에 대한 USCIS의 사전 승인을 받아 비교적 빠른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투자이민 프로젝트를 선택할 때 Exemplar 승인을 받은 프로젝트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지난 6월 3일 미국 투자이민 개정안이 미국 의회에 정식으로 상정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 투자이민 투자금액 인상이 거의 확실시되면서 Exemplar 승인을 받은 프로젝트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emplar 승인을 받은 프로젝트는 개정안이 통과될지라도, 기존 50만 불 투자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다고 개정안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의 Exemplar 승인이 무엇인지, 리저널 센터의 프로젝트가 Exemplar 승인을 받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리저널 센터가 되기 위해서는 미 이민국에 “I-924 신청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때 I-924와 함께 제출된 리저널 센터의 사업 계획, 경제 분석표, 자본 상황, 등 기타 모든 조건들이 타 프로젝트의 “모범(Exemplar)”이 된다고 판단되어 이민국으로부터 선(先) 승인(Pre-approved)을 받은 프로젝트가 바로 Exemplar 승인을 받은 프로젝트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리저널 센터는 투자자의 자금 출처와 관련된 정보(Source of Fund)를 제외한 “샘플” I-526(투자이민 청원서: 투자자 개인이 미 이민국에 제출하는 신청서)을 미 이민국에 제출하는데, 여기에는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며 프로젝트가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민국이 샘플 I-526을 승인하면, 해당 프로젝트는 사전 승인(Pre-approved)을 받은 것이라 볼 수 있다.

리저널 센터의 프로젝트가 Exemplar 승인을 받았을 때의 제일 큰 장점은 투자자의 I-526 심사 소요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부분에 대한 심사가 필요 없다는 Exemplar 승인을 받았으니, 각 투자자의 자금 출처에 관한 심사만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빠른 영주권 취득을 희망하는 고객들에게 모스컨설팅에서는 Exemplar 승인을 받은 플로리다 주 스카이라이즈 프로젝트와 펜실베이니아의 Turnpike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추천한다. 두 프로젝트 모두 이민국으로부터 Exemplar 승인을 받은 프로젝트이며, 투자 안전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카이라이즈 프로젝트 바로가기]

Pennsylvania Turnpike & I-95 사업 계획

  • I-95는 뉴욕, 필라델피아, 워싱턴 DC, 마이애미 등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미국 동부의 핵심 고속도로로,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펜실베이니아 주는 턴파이크와 I-95를 연결하여 지방 도로의 극심한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두 도로 연결을 통해, 이동 시간 절감 및 최대 통행량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턴파이크와 I-95의 연결 사업은 교통 체증이 심화되는 문제를 2025년까지 해결하려는 미국 정부의 핵심 사업입니다.

Pennsylvania Turnpike & I-95 주요 사업

  • 1단계 : I-95의 메인라인에 I-95와 턴파이크를 잇는 고가도로를 건설
  • 2단계 : 교차점 서쪽에 요금소 설치
  • 3단계 : 리버브리지 요금소를 대신할 전자 요금 결제 시설 설치
  • 4단계 : US-13 교차점의 요금 결제 시설 철거

Richelieu Road Bridge

Mainline Toll Plaza

턴파이크 프로젝트 원금 상환 방법

  • 선택 1 : 대출 만기 시점에 현금으로 대출금 상환
  • 선택 2 : 투자금 50만불에 해당하는 PTC의 우량 채권 양도. 해당 채권은 신용 등급이 높으며,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시장 거래가 가능합니다.
              채권의 가격은 대출 시작일의 이자율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의무적으로 투자하는 5년간은 이자율이 연 0.25%이고 5년후 채권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면 이자율이 연 5%가 됩니다. 이자에 대한 세금이 면제되므로 실제 이자율은 7~8%)

PTC(Pennsylvania Turnpike Commission)사는?

  • 1937년 펜실베이니아 주정부가 턴파이크 고속도로 관리를 목적으로 설립한 공기업으로,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지방채를 발행하는 기업입니다.
  • PTC가 발행하는 지방채의 투자자들에게는 세금이 면제되어 채권 시장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 PTC의 운영에는 펜실베이니아 주지사와 부지사가 직접 관여합니다.

안전한 PTC 지방채

미국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I95고속도로와 연결되는 턴파이크 고속도로의 운영 수입은 EB-5투자자들의 담보로 설정되어 PTC가 대출금을
모두 상환할 때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PTC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지방채를 발행하여 대출금을 변제할 수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지방채의 주요 특징

- 세금 면제 : 일반적으로 연방 소득세, 투자 소득에 대한 의료 부가세가 면제되며, 대부분의 경우 주(州)세와 지방 소득세도 면제

- 자유로운 만기일 설정 : 짧게는 수 주(週)에서부터 30년 이상까지, 유연한 만기일 설정이 가능

- 높은 신용 등급 : 지방채는 무디스, 피치 및 S&P의 신용 등급 평가를 받으며, 미국 국채와 연방 기관채 다음으로 신용도가 높음

- 유동성 : 높은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현금화가 쉬워 시장에서의 거래가 용이

- 시장에서 높은 가치 평가 : 투자의 귀재이자 버크셔 헤서웨이의 회장인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1998년 인수한 GEN RE(General Reinsurance Corporation)가 PTC 채권의 5대 주주.

회사명 무디스(Moody's) 피치(Fitch)
포스코 Baa2 BBB
KT Baa1 A-
엘지전자 2Baa3 BBB-
한국전력 A1 AA-
PTC A1 A+

(출처=CEO스코어/2014년 5월 평가기준)

신용등급이란?

- 신용평가 기관이 정부 기관 및 사업체에 대한 금융 연구 및 분석 업무를 통하여 차입 기관에 대한 신용도를 평가하는 것

-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 무디스(Moody’s), 피치(Fitch) 및 스탠다드 엔 푸어스(Standard and Poors, S&P)

무디스 S&P 피치 등급
장기 단기 장기 단기 장기 단기
Aaa P-1 AAA A-1+ AAA F1+ 우수 (Prime)
Aa1 AA+ AA+ 높은 등급 (High grade)
Aa2 AA AA
Aa3 AA- AA-
A1 A+ A-1 A+ F1 상중 등급(Upper medium grade)
A2 A A
A3 P-2 A- A-2 A- F2
Baa1 BBB+ BBB+ 저중 등급(Lower medium grade)
Baa2 P-3 BBB A-3 BBB F3
Baa3 BBB- BBB-
Ba1 우수(P) 등급
아님
BB+ B BB+ B 투자 부적격(Non-investment grade)
투기(speculative)
Ba2 BB BB
Ba3 BB- BB-
B1 B+ B+ 강한 투기(Highly speculative)
B2 B B
B3 B- B-
Caa1 CCC+ C CCC C 잠재적 위험(Substantial risks)
Caa2 CCC 극심한 투기(Extremely speculative)
Caa3 CCC- 회복 가능성이 거의 없는
채무 불이행
(In default with little
prospect for recovery)
Ca CC
C
C D / DDD / 채무불이행(In default)
/ DD
/ D

미국 지방채는 얼마나 안전한가요?

- 누적부도율 표(cumulative Default Rates) (1970-2012)

1년 3년 10년
등급/발행인 회사채 발행 지방채 발행 회사채 발행 지방채 발행 회사채 발행 지방채 발행
Aaa 0.00% 0.00% 0.001 0.00% 0.50% 0.00%
Aa 0.02% 0.00% 0.14% 0.00% 0.92% 0.01%
A 0.06% 0.00% 0.41% 0.01% 2.48% 0.05%
Baa 0.18% 0.01% 0.90% 0.06% 4.74% 0.30%
Ba 1.13% 0.18% 5.44% 0.92% 19.72% 2.85%
B 4.13% 2.21% 15.29% 6.14% 42.00% 13.88%
Caa-C 16.85% 5.77% 37.21% 9.67% 69.63% 12.66%

출처 : Moody's Inverstors Service, Inc, 2013년 5월

DVRC 턴파이크 프로그램의 선택 이유

- USCIS의 영주권 사전 승인으로 I-526 발급 시간 단축 가능

- 미 연방정부의 자금 45% 투자

- 조건 해지를 위한 일자리 창출 조건 만족(400명 투자자 모집 시, 5,368개 정규직 일자리 창출 예측)

- DVRC는 PTC와 독점 계약으로 자금 조달. 비자가 발급되지 않을 경우 환불

- 정부의 EB-5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

프로젝트 투자구조

이미 승인된 고용 창출 효과(경제 영향 평가)

일자리 창출

건설 4,624
기계/장비 구매 164
건축,엔지니어 492
법무 24
지원 14
총 일자리 수 5,368

관련 동영상







PA TURNPIKE & I-95 Interchange project 대출금으로 상환되는 PTC채권 설명

모스컨설팅의 추천 프로젝트인 PA TURNPIKE & I-95 Interchange project는 만기에 투자자들에게 대출금을 현금으로 상환하거나 채권으로 상환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이 채권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그래서 저희가 직접 미국 채권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사해보았습니다.

PTC채권 가격

아래는 미국 채권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http://finra-markets.morningstar.com/BondCenter/ <클릭) 에서 턴파이크 채권을 조회한 결과입니다. 펜실베니아 턴파이크 채권(PTC)은 주정부 채권이므로 Municipal / Bond으로 선택 하신 후, PENNSYLVANIA ST TPK COMMN TPK REV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가 아래처럼 나옵니다.

턴파이크는 이율 5%에 30년 만기 채권입니다. 현재 만기가 많이 남은 5% 이율의 채권을 보시면 107.201 rate에 거래가 되고 있으며 만기가 25년 가량 남고 이율이 4.25%인 채권은 105.909 rate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턴파이크 채권이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는 증거 입니다. 두 채권과 턴파이크 EB-5투자자들이 받을 채권의 차이는 위에 거래된 채권은 PTC의 중도 상환이 가능한 점입니다.

턴파이크에 투자 후 향후 채권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았을 시 107.2 rate에 거래가 된다면 투자자는 채권을 시장에 53만 6천 불에 파실 수 있습니다.

가정 1) 향후 미국의 이자율이 5.5라면 채권 이율보다 예금 등의 금리가 높으므로 다른 금융 상품의 인기가 올라가고 상대적으로 채권의 인기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자율 5.5일 시 채권은 96.2 rate에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eb-5 투자자는 48만 1천 불의 가격에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가정 2) 향후 이자율이 4.5라면 채권은 104 rate에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eb-5 투자자는 52만 불의 가격에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정확한 시세를 알기 위해 2040년 만기 되는 5% 이율의 턴파이크 채권 시세를 알아본 내용입니다.
2010년 10월 22일 발행되고 2015년 3월 5일에 거래가 됐습니다. 발행 후 최저점은 rate이 85 가까이 갔습니다. Rate 85이면 50만 불 기준 시 시세가 42만 5천 불입니다. 매매 시점에는 미국 금리가 낮아 108.5 rate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50만 불 기준으로 하면 매도가가 54만 2천 5백 불 선입니다.



추가로 한 가지 더 생각해 봅시다.

턴파이크 EB-5 투자자는 대출 후 4년 6개월 째 턴파이크 측의 결정에 의해 현금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을 지, 채권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을 지를 통보 받게 됩니다. 이 때 턴파이크가 채권으로 투자금 상환을 결정할 경우, 턴파이크는 해당 시점에 50만 불의 가치가 있는 채권으로 상환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해당 시점에 미국의 금리가 높아 채권의 인기가 낮다면 시장에서 50만 불에 매매가 되는 채권을 기준으로 상환 받게 되는데, 이 경우, 50만 불 이상 액면가의 채권으로 상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달리 생각해 보면,
금리 낮아질 경우 -> 채권 인기 상승(rate 증가) -> 비싸게 매매
금리 높아질 경우 -> 채권 인기 하락(rate 하락) -> 싸게 매매
*******하지만 금리가 높다면 달러화 강세 -> 환차익 실현 가능

위와 같은 이치로 생각하면,
채권의 인기가 높으면 양도 이익 실현
채권의 인기가 낮다면 환차익 실현 가능

위와 같은 분석은 지극히 모스컨설팅의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어느 정도 투자 프로그램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A Turnpike / I-95 관련 기사

I-95와 PA. 턴파이크 연결 프로젝트, 중국인 투자자 계약 지속


I-95와 PA. 턴파이크를 연결하는 프로젝트에 미화 50만 달러를 투자하고, 투자자와 그 가족들이 함께 미국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인 투자자들의 계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운 에이전트는 자금 운용의 안정성과 펜실베니아 주지사 콜벳과 PTC(Pennsylvania Turnpike Commission, 턴파이크 위원) 임원들이 참석한 벅스 카운티에서의 테이프 커팅 식으로 상징되는 주정부 차원의 지원 등을 내세워, 지난 9월부터 중국인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홍보와 투자 제안을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한 웹 사이트에서는 이 프로젝트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스탠다드 앤 푸어스(Standard & Poor’s)가 PA턴파이크 채권에 A+ 등급을 부여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100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I-95/ 턴파이크 연결 프로젝트에 투자 계약을 맺었습니다. PTC는 최대 400명의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할 것이며, 이를 통해 총 4억 2천만 달러의 프로젝트 비용 중 2억 달러를 충당하고, 나머지 비용은 연방 및 턴파이크 기금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즉, PTC는 2억 달러를 “EB-5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로부터 조달할 것입니다.
(*최소 50만 달러를 미국 내의 사업에 투자하여 10개 이상의 고용을 창출해 낸 외국인 투자자에게 미국 이민비자를 발급하는 미국 이민 프로그램의 한 종류)

이러한 방식의 자금 조달을 통해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주체가 이익을 얻게 됩니다: 턴파이크는 기존의 방식으로 5년간 자금을 대출하는 것보다 3천 5백만 달러 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턴파이크는 지방채 발급으로 지불해야 하는 이자의 절반 수준인 연 2%의 이자를 지불하게 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신속하게 합법적인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이 납부하는 운영비를 통해 관련 에이전트 및 변호사들도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투자한 투자자의 자금은 내년 4월 PTC에 전달됩니다. 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Berwyn Company가 설립한 DVRC(Delaware Valley Regional Center, 델라웨어 벨리 리져널센터) 측은 자금 조달이 계획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DVRC의 운영 이사인 Joseph P. Manheim은 “프로젝트 운영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정상 운영 중에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자금 조달 방식은 턴파이크 위원, Pasquale T. Dean Sr.(“Pat” Dean Sr.)이 제안하였습니다. 그는 벅스 카운티의 레스토랑 운영자이자 주류 공급업자이자 공화당의 유력한 브로커입니다. 또한 그는 SEPTA(South Eastern Pennsylvania Transportation Authority, 남동 펜실베니아 교통 위원회)의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EPTA는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2011년 스마트카드 요금 납부 시스템 설립을 위해 1억 7천 5백만 달러를 유치한 경험이 있습니다. 컨벤션 센터, 템플 대학교 건강 관리 시스템 및 컴캐스트 센터에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자금이 유치 및 투자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Manheim을 비롯한 스와스모어 그룹(Swarthmore Group)의 임원진들은 턴파이크의 자금 조달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스와스모어 그룹은 필라델피아에 기반을 둔 투자 운영 기업으로, 공화당 기부자이자 기금 조성자인 James E. Nevels이 그 회장입니다. Nevels는 필라델피아 연방 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Philadelphia)위원회 회장이며, 공화당 정부의 Mark Schweiker의 지명을 받아 필라델피아 학교 개혁 위원회(Philadelphia School Reform Commission)의 초대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하지만 스와스모어 그룹은 턴파이크 프로젝트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DVRC는 이와 별도의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스와스모어 그룹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반영민씨가 DVRC를 총괄하고 있으며, 그룹의 CEO인 Pamela Mandle은 DVRC의 소액 투자자이기도 합니다.

이 프로젝트 구조에서 PTC는 투자 시점으로부터 5년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현금 혹은 지방채로 투자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지방채의 가격은 투자가 일어난 시점을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5년 후 이자율이 상승할 경우 투자금인 50만 달러보다 적은 금액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투자자들은 이자율 상승에 따른 원금 손실의 위험성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Manheim은 투자자들의 원금 손실의 가능성을 인정하며, “모든 종류의 투자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위험이 수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매우 당연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EB-5 투자자들이 관심 갖는 것은 투자금의 원금 상환이 아닌 미국 영주권 취득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 온 I-95와 PA턴파이크의 연결 공사는 10월에 시작되었습니다. 뉴타운의 PKF-Mark III Inc.가 4억 2천만 달러가 투자되는, 프로젝트의 첫 단계 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새로운 인터체인지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첫 단계 진행이 마무리되면 메인 주와 플로리다 주가 끊김 없이 연결될 것입니다.

수십 년 간 I-95는 뉴저지 주의 트렌튼 근처에서 연결되지 못한 채 방치되었습니다. 2018년 프로젝트의 첫 단계가 완공되면, I-95는 연결 지역의 동쪽 부분인 펜실베니아 턴파이크로 경로가 변경되어 뉴저지 턴파이크까지 연결되며, 현재의 I-95는 I-395 혹은 I-195로 재지정됩니다.
1969년 I-95가 벅스 카운티를 통과해 건설된 이례로 많은 운전자들이 두 가지 주요 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길이 없다는 사실을 불평했습니다. 운전자들은 하나의 고속도로에서 다른 고속도로로 이동하려면, 현재의 고속도로에서 빠져 나와 다른 고속도로에 다시 진입해야 했습니다. 이는 당시 연방 정부에서 턴파이크와 같은 유료 도로에 연방 고속도로 기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1단계 완료로 연결되는 구간은 턴파이크의 서쪽 도로와 I-95의 남쪽 도로 그리고 I-95의 북쪽 도로와 턴파이크의 동쪽 도로뿐입니다. 모든 방향이 연결은 프로젝트의 2단계 완료 이후에나 가능할 것입니다. 2단계 공사는 2020년 시작되며, 6억 달러의 사업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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