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6-01-20 16:38
프로젝트 및 수속기간 문의
 글쓴이 : 모스컨설팅
조회 : 8,208  

"아래 내용은 이메일로 모스컨설팅에 문의된 A고객님의 실제 문의 내용으로 미국투자이민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질문 1.
프로젝트 안정성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확실히 영주권이 나올것인지,타임라인과 자금계획을 어덯게 세워야 할지 등에 대해  상담 부탁드립니다.
*******@*******.com 으로 연락 주십시오. 아이 대학 진학 전 영주권 발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미국에 들어갈 여건이 안되구요.
5년 후에는 확실히 영주권을 받길 바라는데 이 프로젝트에 들어가는게 맞는지요?


답변 1.
미국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투자이민의 형태는, 90% 이상이 Regional Center라는 곳에 대출이나 지분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영주권을 취득 하고 있습니다.


50만 불을 대출 투자하는 형태의 투자이민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1. 담보의 규모와 질
2. 설정에 대한 우선 순위
3. 만기 시 상환 계획
4. 대출투자처(차주)의 신용

입니다.


50만 불을 지분 투자하는 형태의 투자이민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1. 사업성
2. 향후 유동성
3. 지분 판매의 용이성
4. 배당 정도

입니다.


미국 영주권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Regional Center투자의 경우, 투자를 통한 수익창출 보다는, 안전한 자금 상환에 목적을 두고 계신 분들이 많으므로 90% 이상의 투자자들이 대출 투자의 형태로 영주권을 신청하고 계십니다.


실제 저희 홈페이지에 소개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예로 말씀 드리면


1. Silverstein RC 월드트레이드센터 2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2. New York Immigration Fund SOHO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3. EB-5 Related RC  맨해튼타워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4. Lightstone RC   리버티가든2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5. Miami Metropolitan RC  스카이라이즈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6. Florida Overseas Investment Center RC 차터스쿨 프로젝트 [자세히보기]


위 프로젝트들이 대출투자 형태의 프로젝트 입니다.


현재 저희가 추천드리고 있는 지분투자 형태의 프로젝트는 Extell이 유일합니다.


지분투자형태이지만 Extell을 추천드리고 많은 분들이 Extell을 통해 영주권을 신청하고 있는 이유를 말씀드리면,


1. 현재 거의 완공단계 이므로, 사업계획이 무산될 수가 없습니다.
2. 지분투자형태로 투자기간이 장기화 될 시, 고배당을 해야 하는 페널티가 존재합니다.
(실제 고배당에 대한 약속은 지분투자이므로 지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임대업의 특성으로 엑스텔프로젝트는 원가가 존재하지 않는 사업입니다. 공사비에 대한 이자비용 외에는 특별히 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Extell은 완공 후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EB-5자금을 상환하거나 건물을 매각해 EB-5자금을 상환하는 게 당연한 구조의 투자입니다.Cf) 엑스텔의 배당 계획은 6년 5%, 7년 7%, 8년 이후 10% 지급입니다. / 완공 후 은행에서 부동산 담보 대출을 받을 경우 2%대에 대출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빨리 50만 불의 지분을 재매입해야 합니다.)
3. 사업성이 뛰어납니다. 맨해튼 미드타운에 위치해 로케이션이 우수하며, 맨해튼 아파트의 공실률은 1.33%에 불과합니다.

엑스텔이나 혹은 다른 EB-5프로젝트 투자를 통해 영주권을 신청하실 경우, 영주권 취득은 빠르면 15개월에서 길면 21개월 가량 예상하셔야 합니다. 미국 투자이민의 경우 나이, 학력, 경력, 영어실력 등의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신체검사에서 고위험군의 전염성 질병이 있으시다거나 범죄수사경력에 중범죄가 있지 않다면 영주권은 확실히 나옵니다. 이민법 변경 등의 이유로 현재 상당히 좋은 EB-5프로젝트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직접 상담을 통해 프로젝트를 선택하실 것을 권합니다.





질문 2.
말씀하신 영주권 발급  15- 21개월이라함은  조건부 영주권 발급까지의 기간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만일 그렇다면 영구 영주권은 그로부터 얼마후에 어떤 조건에서 받을 수 있을까요?
제가 목표로 하는 것은 영구 영주권인 만큼  확실히 영구 영주권을 맏을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길 희망합니다.


답변 2.
추가 답변 드립니다.


1. 미국 투자이민 조건해지 승인률울 먼저 말씀 드리면 99%가량의 투자이민 신청자가 조건해지에 성공합니다.

미국투자이민 4분기 수속통계 승인률2.JPG
[미 이민국 USCIS 통계]
 
2. 조건해지를 간단히 말씀 드리면, 미국시민권자 영주권자와 결혼을 통해 배우자 자격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와 투자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는 “위장결혼”이나 ‘위장투자”를 막기 2년 동안 혼인관계 유지 투자 유지의 조건을 둔 뒤, 2년 뒤 이 조건을 없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투자이민의 경우 조건해지를 위해 2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실제 투자를 하고 투자금을 회수하지 않았는지
② 직접+간접 고용창출 효과가 10명 이상 발생 하였는지
입니다.

①의 경우 투자자가 자금을 회수하지 않았고, 해당 사업이 실제 진행이 되었다면, ②의 고용창출 효과 증명이 중요한 조건해지의 포인트가 됩니다. 그렇다면 고용창출 효과를 어떻게 발생시키는 지가 중요합니다. 이 고용창출 효과는 개량경제학으로 증명을 해야 합니다. 이민국의 이민심사관들은 경제학자가 아니므로 어려운 개량경제학에 대해 자세히 알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량경제학 공식 3가지(RIMS2, IMPLAN, REDYN)를 지정한 뒤, 3가지 공식 중에 한가지 방법으로 결과 값이 10명 이상이 나오면 고용창출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최근 조건해지 승인률은 99% 정도입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는 보통 60~70%의 조건해지 승인률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조건해지 승인률이 높아진 이유를 말씀 드리면,
ⓐ 이민국의 투자이민 관리 시스템에 대한 학습능력이 생겨, 조건해지가 될 수 밖에 없도록 사업을 진행한다.
ⓑ 조건해지가 아예 안 될 경우 (ex : 사업 자체가 진행되지 않았음, 개량경제학으로 계산한 결과 값이 10명에 못 미침) 애초에 접수를 하지 않은 케이스들이 존재할 수 있다.
위 2가지 정도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의 경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면, 과거에는 투자자 모집 실패 등의 이유로 사업 진행이 중단된다거나,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 등이 발생을 해 조건해지가 안 되는 경우가 생겼는데, 이제는 투자금을 마련한 뒤, EB-5 자금으로 Bridge Financing을 하는 시스템,  완공이행보증을 건설사에서 받는 방법으로 안전 장치를 만듭니다.

이 부분을 글로 설명하자니 너무 길어져서 시간 나실 때 전화를 주시거나 출장 상담 등을 요청하시면 전화나 찾아 뵙고 이 부분은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간단히만 말씀 드리면, 고용창출을 계산할 때, 각종 수치는 수익이 나면 고용창출 a명, 공사비가 규모에 따라 b명, 직접고용 c명, 지역 경제 환경 d 명이라는 수가 나오면, 이 수를 다 더해 10이 넘어가면 됩니다. 그런데 요새는 기대수익 0원, 지역 경제 효과 없음 등등으로 가정을 해 공사비만으로 10명이 넘게 프로젝트를 개발합니다. 조건해지 신청 시, 공사비가 실제 일정 금액이 사용됐으면, 10이 넘어가게 됩니다. 가령 Y>=10 이고     Y=ax1+bx2+cx3+d 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x1=수익, x2=공사, x3=지역경제로 가정) Y>=10이 될 때, 나머지가 0이고 공사인력만으로 1인 당 10명 이상의 결과 값이 나오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중요한 건 해당 프로젝트가 완공이 되는 지에 조건해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 때문에 최근 프로젝트는 조건해지에 대해 걱정하실 게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조건해지 프로세싱 기간은 15~16개월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최초 2년 유효 영주권을 받으신 뒤, 3년 정도 뒤에 10년 유효의 영주권을 손에 쥐실 수 있습니다. 프로세싱 기간은 1년 씩 영주권 기간이 연장됩니다.




mos1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