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 자주 묻는
      질문

    • 자녀는 영주권 취득 후 미국에 거주할 예정이지만 저는 영주권만 가지고 한국에 있을 예정입니다. 다만 영주권자이기 때문에 미국과 한국에 이중으로 세금 폭탄을 맞지는 않을지 우려됩니다

      미국은 해외에서 발생한 소득을 소득 발생 국가 및 미국 모두에 세금신고를 하면 여러 공제 항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세제 상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미국에 세금 보고가 완료되어야 한다는 점이며, 공제 및 혜택에 관련해서는 미국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합니다.

    • 증여를 통해 미국투자이민을 진행하고자 하는데요, 증여세가 많을까 우려됩니다.

      미국투자이민 신청 시 영주권 취득 대상자는 주 신청자, 배우자 및 21세 미만 자녀입니다. 21세 미만 자녀나 배우자에게 증여해서 투자이민을 증여할 경우, 관할 세무서 재산세과를 통해 증여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2018년 기준 배우자 증여의 경우 공제액이 6억원, 성인 자녀의 경우 5천만원입니다. 배우자 증여 시 투자금 대부분을 비과세로 커버할 수 있으나 성인 자녀가 증여세를 낼 재산이 없는 경우, 자녀가 낼 증여세까지 포함해서 증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투자이민을 시작하면 실제로 내 손에 영주권이 오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송금 및 자금출처 소명 서류 준비기한을 제외하고 I-526 청원 접수 시점을 기준으로 보았을 청원 승인까지 대략 12~15개월, NVC 이관 후 대사관 인터뷰를 거쳐 이민 비자 발급까지 6개월 가량 소요됩니다. 따라서 청원 접수 시점부터 빠르면 1년 반에서 2년 사이에 미국 영주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유학생 자녀의 병역 문제로 인해 미국 영주권을 생각 중입니다. 영주권 취득 후 병역 연기가 가능한지요?

      미국투자이민을 통해 조건부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은 조건부 영주권 유효기간 초과 6개월 범위 내에서 해외 여행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영구 영주권을 수령하게 되면 37세까지를 기간으로 하는 국외여행 기간 연장 허가(병역 연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미국투자이민 제도가 변경될 수 있나요?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리저널 센터 간접 투자이민 제도는 파일럿 프로그램입니다. 한시적으로 시범 운영을 통해 프로그램 적격 여부를 심사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제도의 정착을 위해 현재 미 의회에서 많은 논의 중에 있는데요, 다만 개정 논의 과정에서 50만 불 최소투자금을 최소 80만 불에서 135만 불 까지도 인상하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서 업계 관계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미 의회는 산적한 이민 이슈들로 인해 단기 현행 연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만, 미국투자이민 개정안이 통과될지는 차후 지켜봐야 할 사안입니다.

    • 투자금 마련이 조금 빠듯한데 자금 여유가 많은 사람만 투자이민을 진행할 수 있나요?

      미국투자이민 자금 50만불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EB-5 프로그램이 부유한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투자이민의 관건은 투자자의 총 자산이 아닌 투자금의 합법적인 출처이며, ‘합법적 출처’에는 다양한 것들이 포함됩니다. 투자자들은 증여 혹은 상속, 대출 등이 있는데, 실제 상당수의 투자자들이 저축한 급여를 통해 소유한 주택을 매도하거나 주택을 담보로 은행 대출을 받고 해당 자금을 투자해 EB-5를 진행합니다. 이렇듯, 신청자의 나이, 경력, 학력, 영어실력, 총자산 등 별도의 제한이 없이 합법적인 자금 출처의 입증이 가능하면 누구나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은 사기가 많고 미국에서도 논란이 많다는데 사실인가요?

      미국투자이민을 진행하는 투자자들은 미 국무부, 미 국토안보부가 행하는 엄격한 신원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실제로 투자자는 두 번의 신원조회 과정을 거처야 하며 투자 프로젝트 관련해서도 이민국의 철저한 검토를 거칩니다. 투명한 자금 출처는 미국투자이민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내 리져널 센터의 사기 행각이 실제로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지금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철저한 감사를 통해 그러한 위협을 최소화합니다

    • 미국투자이민 프로젝트 선정이 너무 복잡한데요, 어떤 프로젝트를 선택해야 할까요?

      투자이민 프로젝트 선정은 차후 투자금을 안전하게 돌려받고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국투자이민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투자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부동산 프로젝트인 만큼 입지가 훌륭한지, 투자금에 대한 담보가 확실한지, 리져널 센터가 믿을만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미국투자이민 프로젝트에 투자하면 무조건 100% 영주권이 나오나요?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려면, 투자자는 먼저 투자할 사업체를 선정, 위험이 수반되는 (At-risk investment) 투자, 이민국에 I-526 청원 과정을 거쳐서 승인 시 2년 기간의 조건부 영주권을 획득합니다. 해당 조건을 없애고 영구 영주권을 전환하려면 투자가 정해진 기간 동안 유지되었으며 이민국이 요구하는 일자리 창출 요건을 충족시켰다는 것을 입증해야만 합니다. 이렇듯 투자 과정 속에 여러 조건 및 USCIS, 미 국무부 등의 정부기관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만으로 영주권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상담전화
    1644.9639

    해외 +82.31.8060.3760

    카카오톡 mosconsulti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