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모스컨설팅의 추천 프로젝트인 PA TURNPIKE & I-95 Interchange project는 만기에 투자자들에게 대출금을 현금으로 상환하거나 채권으로 상환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이 채권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그래서 저희가 직접 미국 채권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사해보았습니다.

     



     

    PTC채권 가격


    아래는 미국 채권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http://finra-markets.morningstar.com/BondCenter/ ) 에서 턴파이크 채권을 조회한 결과 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PENNSYLVANIA ST TPK COMMN TPK REV  입니다.

    펜실베니아 턴파이크 채권(PTC)은 주정부 채권이므로 Municipal / Bond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1.jpg
     

     

    검색 결과가 아래처럼 나옵니다.

     


     

    2.png

     






    턴파이크는 이율 5% 30년 만기 채권 입니다.

    현재 만기가 많이 남은 5% 이율의 채권을 보시면 107.201 rate에 거래가 되고 있으며

    만기가 25년 가량 남고 이율이 4.25%인 채권은 105.909 rate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턴파이크 채권이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는 증거 입니다.

    두 채권과 턴파이크 EB-5투자자들이 받을 채권의 차이는 위에 거래된 채권은 PTC의 중도 상환이 가능한 점입니다.

     


    턴파이크에 투자 후 향후 채권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았을 시 107.2 rate에 거래가 된다면 투자자는 채권을 시장에 53 6천 불에 파실 수 있습니다.


    가정 1) 향후 미국의 이자율이 5.5라면 채권 이율보다 예금 등의 금리가 높으므로

                다른 금융 상품의 인기가 올라가고 상대적으로 채권의 인기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자율 5.5일 시 채권은 96.2 rate에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eb-5 투자자는 48 1천 불의 가격에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가정 2) 향후 이자율이 4.5라면 채권은 104 rate에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eb-5 투자자는 52만 불의 가격에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잘 보셨나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정확한 시세를 알기 위해 2040년 만기 되는 5% 이율의 턴파이크 채권 시세를 알아본 내용입니다.


    2010 10 22일 발행되고 2015 3 5일에 거래가 됐습니다.


    발행 후 최저점은 rate 85 가까이 갔습니다.  Rate 85이면 50만 불 기준 시 시세가 42 5천 불입니다.

    매매 시점에는 미국 금리가 낮아 108.5 rate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50만 불 기준으로 하면 매도가가 54 2 5백 불 선입니다.

     



    3.png
     



     

     

    추가로 한 가지 더 생각해 봅시다.

    턴파이크 EB-5 투자자는 대출 후 4년 6개월 째 턴파이크 측의 결정에 의해 현금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을 지, 채권으로 투자금을 상환 받을 지를 통보 받게 됩니다.

    이 때 턴파이크가 채권으로 투자금 상환을 결정할 경우, 턴파이크는 해당 시점에 50만 불의 가치가 있는 채권으로 상환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해당 시점에 미국의 금리가 높아 채권의 인기가 낮다면 시장에서 50만 불에 매매가 되는 채권을 기준으로 상환 받게 되는데,

    이 경우, 50만 불 이상 액면가의 채권으로 상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해당 시점에 미국의 금리가 낮아 채권의 인기가 높다면, 시장에서 50만 불에 매매가 되는 채권을 기준으로 상환 받게 되며,

    이 경우, 50만 불 이하 액면가의 채권으로 상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달리 생각해 보면,

    금리​ 낮아질 경우 -> 채권 인기 상승 (rate 증가) -> 비싸게 매매

    금리 높아질 경우 -> 채권 인기 하락 (rate 하락) -> 싸게 매매

    ***** 하지만 금리가 높다면 달러화 강세 -> 환차익 실현 가능

    위와 같은 이치로 생각하면,

    채권의 인기가 높으면 양도 이익 실현

    채권의 인기가 낮다면 환차익 실현 가능

    위와 같은 분석은 지극히 모스컨설팅의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어느 정도 투자 프로그램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느 정도 궁금한 점이 해소되셨는지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시다면 전화연락 혹은 회사 Q&A 게시판에 질문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