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미 이민국 2016년 미국투자이민 통계 발표... 대기 건수 증가로 수속적체 대비해야


    2017년 1월 11일 | 뉴스1


    I-526-청원서-처리현황.jpg
     
     2017년 새해를 맞아 미 이민국(USCIS)에서는 2016년을 결산하는 미국투자이민 통계 자료를 발표해 관심이 집중됐다. 발표 자료에는 2016년 미국투자이민(EB-5) 프로그램의 총 접수, 대기, 승인, 거절 건수 등이 포함됐다. 투자자들은 미국투자이민의 대표적인 수속 청원 두 가지인 I-526(투자이민 청원) 과 I-829(조건해지 청원)의 연간 통계 수치를 통해 미국투자이민의 앞길을 가늠해 볼 수 있다.

    I-526 청원은 통상 15개월 정도 소요되는 이민국 수속 절차로써 미국투자이민 희망자의 청원이 승인될 시, 투자자는 2년 조건부 영주권을 획득하게 된다. 미국 영주권으로 가는 첫 번째 관문으로써 최근 미국투자이민의 인기에 힘 입어 대기 건수가 늘었다.

    I-526 청원은 2015년의 폭발적인 증가 이후로 접수 건수는 예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늘어난 접수 건수에 비해 한정된 미 이민국 인력으로 인해 수속 대기 인원은 매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수속 적체로 인한 대기 시간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국투자이민을 서두르는 이민 희망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I-829-청원서-처리현황.jpg
     
     I-829 청원은 2년 조건부 영주권을 획득한 투자자들이 투자를 통해 이민국에서 요구하는 일자리 창출 조건을 충족했는지 여부를 판단, 영구 영주권을 소유할 수 있는 청원이다. 영주권 획득의 마지막 단계로써 최근 2016년 4분기에는 승인률 100%라는 경이로운 수치를 기록했다.

    I-829 청원의 승인률은 굉장히 높은 편으로, 대체로 투자자들이 조건을 충족함에 있어서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높은 승인률에 비해 접수 대비 대기 건수가 급격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표에 나오지 않은 평균수속기간 또한 확연하게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고질적인 이민국 인력난 및 I-829 심사 조건의 엄정함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미국투자이민 전문기업 모스컨설팅의 이병창 대표는 “최근 이민국에서 발표한 통계 수치는 미국투자이민의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그러나 이민국의 한정된 인원에 비해 청원 투자자들은 전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투자이민을 준비하시는 편이 이롭다”고 밝혔다.


    mos32.jpg